함영준 오뚜기 대표이사 회장을 둘러싼 미담에 오뚜기의 매출이 힘을 받고 있다.
신동원 농심 대표이사 부회장은 회사의 평판을 챙기는 데 비교적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함영준 오뚜기 대표이사 회장(왼쪽)과 신동원 농심 대표이사 부회장. |
17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2018년 오뚜기 매출이 처음으로 농심을 역전할 것으로 보인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2018년 오뚜기는 2조2832억 원, 농심은 2조2332억 원의 매출을 낼 것으로 전망했다. 2017년과 비교해 각각 7.4%와 1.1% 늘어나는 것이다.
함 회장은 최근 일감 몰아주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있다.
오뚜기는 3분기에 상미식품지주와 풍림피앤피지주 등 2개 계열사를 흡수합병했다. 오뚜기의 오뚜기제유 지분율도 52% 이상으로 늘리며 연결법인으로 편입했다.
2016년 10개에 이르렀던 오뚜기 관계법인은 3분기 기준 오뚜기라면과 조흥, 대선제분 등 3곳으로 줄었다.
백운목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오뚜기는 높은 내부거래 비중으로 비판받고 있는 오뚜기라면(지분24.7%)을 종속기업으로 편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바라봤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라면과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것은 식품업 특성상 어쩔 수 없다”면서도 “계속해서 지배구조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뚜기는 직원 대부분을 정규직으로 채용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갓뚜기(신을 뜻하는 ‘갓’과 오뚜기의 합성어)로 불리기 시작했다.
함 회장은 “사람을 비정규직으로 쓰지 말라”는 함태호 선대 회장의 말에 따라 본사 직원 대부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다.
오뚜기의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직원 3038명 가운데 기간제 근로자는 34명에 그친다.
함 회장이 1500억 원대의 상속세를 편법없이 5년 동안 나눠서 내기로 한 점도 오뚜기가 ‘착한 기업’으로 평가받는 데 힘을 실어줬다.
오뚜기는 진라면을 비롯한 라면 상품들의 가격을 2008년 이후 올리지 않고 있어 소비자들의 예쁨을 받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당분간 제품 가격을 올릴 계획은 세워두지 않았다”고 말했다.
2018년 면류만 놓고 봤을 때 오뚜기는 2017년보다 10.2% 많은 6996억 원의 매출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농심은 2018년 면류 매출이 전년보다 0.5% 감소해 1조2031억 원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신 부회장은 함 회장과 달리 기업 평판을 끌어올리는 데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농심은 11월15일 새우깡을 비롯한 19개 과자류 상품의 가격을 평균 6.7% 인상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농심의 과자류 가격 인상을 두고 “라면 매출의 하락분을 메우기 위해 과자류의 가격을 올렸다”고 비판했다.
농심 관계자는 “인건비 등 모든 제반 비용이 상승해 일부 제품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해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재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