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11월2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장은파 기자 jep@businesspost.co.kr 2018-11-16 11:39:4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임원·전문직·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usinesspeople.co.kr)이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 30대그룹
 
[11월2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 김인회 KT 사장.

△KT 사장 김인회, 부사장 전홍범·박종욱·박병삼
KT가 2019년 임원인사에서 김인회 비서실장(부사장)을 사장 승진과 함께 경영기획부문장으로 선임했다. 김 사장은 서울대학교에서 국제경제학을 전공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일본 삼성전자에서 10년 넘게 일했으며 삼성코닝, 삼성중공업을 거쳐 삼성전자 상무를 역임했다. 2014년 KT 경영기획 부문 재무실장으로 영입됐으며 2015년부터 황창규 회장의 비서실장으로 재직했다.

전홍범 인프라연구소장과 박종욱 전략기획실장, 박병삼 법무실장도 각각 부사장으로 승진됐다. 전홍범 부사장은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종합기술원에서 스마트그린 개발단장, 기술전략실장을 지냈으며 2014년부터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박종욱 부사장은 전남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홈고객부문 노원지사장, 정보통신(IT)부문 정보통신(IT)전략본부장을 거쳐 2015년부터 경영기획 부문 전략기획실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박병삼 부사장은 고려대학교 법학과 출신으로 서울중앙지방법원 영장전담판사로 재직하다 2013년 KT에 합류했다. 현재 경영기획 부문 법무실장을 맡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 사장 이병호, 부사장 차석주
현대기아자동차가 이병호 부사장을 사장 승진과 더불어 중국사업총괄로 선임했다. 이 사장은 동국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현대자동차 해외마케팅실장, 연구개발지원사업부장, 미국판매법인 업무총괄, 북경현대기차유한공사총경리 등을 거쳐 현대기아자동차 중국사업본부장을 역임했다.

차석주 전무와 이혁준 상무도 각각 부사장, 전무로 승진하고 중국제품개발본부장, 중국 지주사 총경리에 보임됐다. 차 부사장은 서울대학교에서 기계설계학을 전공하고 영국 맨체스터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대기아자동차 설계2실장, 차체설계실장, 안전성능개발실장을 거쳐 중국기술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이혁준 전무는 중국 런민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대차그룹 중국지주사에서 정책기획실장으로 활동했다.

◆ 중견·중소기업

△현대아산 대표이사 사장 배국환, 관광경협부문 전무 김영현
현대아산이 배국환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이사장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내정했다. 배 사장 내정자는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대학원에서 공공정책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제22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으며 행정자치부 지방재정국장, 전 기획예산처 공공혁신본부장과 재정전략실장, 기획재정부 제2차관, 감사원 감사위원 등을 역임했다.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했다.

2015년 회사를 잠시 떠났던 김영현 전무도 관광경협부문에 새로 영입했다. 김 전무는 전남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 현대아산 창립멤버로 합류해 금강산사업소장, 개성사업소장, 관광경협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인터파크 대표이사 강동화·김양선
인터파크가 강동화 부사장과 김양선 전무를 각자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강동화 대표는 인터파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인터파크 경영지원본부 부문장을 거쳐 2016년부터 2017년까지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최근까지 CFO(최고재무책임자)를 지냈다. 김양선 대표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인터파크씨어터 대표이사와 인터파크 ENT부문 대표 등을 지냈다. 최근까지 COO(최고운영책임자)로 활동했으며 조직이 개편된 뒤 쇼핑·도서·투어·ENT 4개 사업을 이끄는 사업총괄 부문을 맡게 된다.

△베스핀글로벌 소프트웨어사업부문 대표 김은성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기업 베스핀글로벌이 김은석 전 삼성전자 삼성넥스트팀 전략팀장을 소프트웨어사업부문 대표로 영입했다. 김 대표는 미국 조지아공과대학교 공학과를 졸업하고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받았다. 삼성전자 전략기획팀에서 해외사업진출, 전략분석, 소프트웨어 전략담당 등을 수행했다. 2012년부터 삼성전자의 스타트업투자 조직인 삼성넥스트에서 전략팀장 겸 한국사무소 리더로 활동했다.

△에임메드 대표이사 신재원
헬스케어 서비스기업 에임메드가 신재원 모바일닥터 창업자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신 대표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가정의학과 전문의다. MBC에서 의학전문 기자로 활동했으며 의료 분야 스타트업인 '아폴로엠'과 '모바일닥터'를 창업했다. 한국의료재단에서 부원장으로도 일했다.

◆ 글로벌기업

△우버 한국 모빌리티 총괄 손희석
우버가 손희석 전 익스피디아코리아 대표를 한국 모빌리티사업을 이끌 총괄로 선임했다. 손 총괄은 연세대학교 컴퓨터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MBA) 과정을 밟았다. 맥킨지 경영 컨설턴트로 근무했으며 한화그룹에서 인수합병(M&A)과 영업·마케팅 등 다수의 팀을 이끌었다.

△포시즌스호텔 서울 총지배인 알레한드로 베르나베
글로벌 호텔 브랜드 포시즌스호텔 서울이 알레한드로 베르나베 총지배인을 선임했다. 베르나베 총지배인은 스페인 출신으로 미국 매사추세츠대학교 애머스트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스위스 몽트뢰 호텔학교, 량스 매지니먼트스쿨, 코넬호텔스쿨 등에서 호텔경영학과 에셋매니지먼트 등을 공부했다. 켐핀스키호텔 총지배인 및 동남아시아지역 부회장을 거쳐 최고경영자 자리에 올랐으며, 태국 아바니호텔앤드리조트그룹에서 디렉터와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보스턴컨설팅그룹 서울사무소 파트너 김윤주
글로벌 경영전략 컨설팅기업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서울사무소가 김윤주 상무를 파트너로 승진 임명했다. 김 파트너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받았다. BCG 서울사무소 컨설턴트, UBS 투자은행 홍콩지사 어소시에이트 디렉터, 웅진홀딩스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역임했다. 2012년 BCG 서울사무소에 팀장급으로 복귀했으며 현재 금융기관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작업을 이끌고 있다.

◆ 금융부문

△국제결제은행 이사 이주열
국제결제은행(BIS)이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정례 이사회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를 신임 이사로 선출했다. 이 총재의 이사 선임은 1997년 한국이 BIS에 정식 가입한 이래 최초다. 이 총재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은행에 입사해 뉴욕사무소 수석조사역, 조사국 해외조사실장, 정책기획국장, 통화신용정책 부총재보 등을 거쳤으며 2009년 부총재, 2014년 총재 자리에 올랐다.

◆ 공공부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남기
문재인 대통령이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내정했다. 홍 장관 내정자는 한양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영국 샐포드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제29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 입문 후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 대통령비서실 기획비서관과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 등을 역임했다.

△환경부 장관 조명래
문재인 대통령이 단국대학교 교수를 신임 환경부 장관으로 임명했다. 조 장관은 단국대학교 지역개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과 영국 서섹스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단국대 도시계획·부동산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한국도시연구소장과 한국공간환경학회 회장, 대통령직속 지속가능발전위원회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지냈다.

△한국조폐공사 부사장 이종일
한국조폐공사가 이종일 총무이사를 부사장으로 선임했다. 이 부사장은 계명대학교 회계학과를 졸업하고 1986년 한국조폐공사에 입사해 감사실장, 화폐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신용보증기금 상임이사 김동완
신용보증기금이 김동완 서울서부영업본부장을 신임 상임이사로 선임했다. 김 상임이사는 한양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 신용보증기금에 입사해 마포지점장, 인사부장, 신용보증부 본부장, 서울서부영업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국토정보공사 상임이사 최규성·김기승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최규성 서울지역본부장을 지적사업본부장에, 김기승 경기지역본부장을 경영지원본부장에 각각 임명했다. 최규성 지적사업본부장은 경일대학교 산업대학원에서 측지공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서강대학교에서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했다. 측량 및 공간정보산업 전문가로 공사에서 사업지원실장, 경영지원실장, 서울지역본부장을 역임했다. 김기승 경영지원본부장은 서울산업대학교에서 도시지적부동산학을 전공하고 서울시립대에서 공간정보학 석사, 청주대학교에서 도시부동산학 박사학위를 받은 부동산과 공간정보 분야 전문가다. 공사에서 지적재조사추진단장, 대전충남지역본부장, 경기지역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 방송·언론계

△문화방송(MBC) 이사 김영희
문화방송이 김영희 전 PD를 콘텐츠제작부문을 총괄할 신임 이사로 내정했다. 김 이사는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출신으로 1986년 문화방송(MBC)에 입사해 '이경규의 몰래카메라', '양심냉장고', '느낌표', '나는가수다' 등 간판 예능프로그램을 다수 연출했다. 문화방송 예능국장과 PD협회 회장, 예능본부장 등을 역임한 뒤 2015년 퇴임했다. 그 뒤로 중국 후난위성TV에서 ‘폭풍효자’ 등의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한국방송학회 회장 한동섭
한국방송학회가 한동섭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를 제32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한 회장은 한양대학교 신문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웨스트민스터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가교육회의 공론화위원, 방송위원회 방송평가위원, 한양대 기획실장 및 대외협력실장 등을 지냈다.

◆ 기타
 
[11월2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 박정호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겸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 이사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 이사 박정호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영국에서 개최한 회의에서 박정호 SK텔레콤 대표를 이사회 멤버로 재선임했다. 이로써 SK텔레콤은 2009년부터 12년 연속으로 GSMA 이사회에 참가하게 됐다. 박 대표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출신으로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SK텔레콤 뉴욕사무소 지사장, 사업개발부문장 등을 거쳐 SK C&C 대표이사와 SK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2017년부터 SK텔레콤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며 SK수펙스추구협의회 정보통신(ICT)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총장 신동렬
성균관대학교가 신동렬 소프트웨어학과 교수를 제21대 총장으로 선임했다. 신 총장은 성균관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아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4년부터 성균관대 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정보통신대학장과 성균융합원장 등을 지냈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원장 강혁기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이 강혁기 전 산업통상자원부 부이사관을 신임 원장으로 선임했다. 강 원장은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과와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를 졸업했다. 기술고시에 합격한 뒤 산업자원부에서 산업기술과장, 바이오헬스과장, 신재생에너지과장, 전자전기과장 등을 역임한 뒤 2016년 퇴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

최신기사

경찰, 전동킥보드 전용면허 신설 재추진하기로
CJ제일제당 6조 가치 바이오사업 매각 추진, 주관사 모간스탠리
서울교통공사 1노조 파업투표 찬성 71%, 전국철도노조 준법투쟁 들어가
롯데지주 "유동성 위기 루머 강력 대응, 유포자 색출 포함 수사 의뢰 검토"
신학기 Sh수협은행장 취임, “사업다각화로 지속성장 수협은행 만들겠다”
예금보험공사 유재훈 “예금자보호한도 1억 상향 따른 최적 실천방안 마련”
검찰 '부당대출 의혹' 우리금융지주 첫 압수수색, 행장 조병규 '피의자'로 전환
네이버 검색 점유율 9년 새 20%포인트 하락, AI 검색시대 낙오 위기
[오늘의 주목주]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 삼성생명 11% 상승, 루닛 27% 올라
[서울아파트거래] 브라이튼여의도 49억, 대치푸르지오써밋 37억 첫 거래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