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전문직·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usinesspeople.co.kr)이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 30대그룹
▲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 부회장.
△LG화학 대표이사 부회장 신학철
LG화학이 신학철 3M 수석부회장을 신임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내정했다. 1947년 창립 이후 최초의 외부영입 CEO다. 신 부회장은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후 한국쓰리엠에 평사원으로 입사해 소비자사업본부장 등을 지냈다. 이후 필리핀 지사장을 거쳐 미국 본사에서 비즈니스 디렉터, 산업용 비즈니스 총괄 수석부사장 등으로 재직했다. 2011년에는 한국인 최초로 3M 수석부회장 자리에 올랐다.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한영석 가삼현
현대중공업그룹이 한영석 현대미포조선 사장과 가삼현 그룹 선박해양영업본부 사장을 현대중공업 공동 대표이사 사장으로 내정했다. 한영석 사장은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현대중공업에 입사했다. 의장설계부문을 총괄했으며 조선사업부 설계부본부장과 생산본부장을 역임했다. 2016년부터 현대미포조선 사장으로 재직하며 3년 연속 흑자로 이끌었다. 가삼현 사장은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현대중공업 선박영업본부에서 근무한 영업 전문가다. 런던지사장, 서울사무소장 등을 거쳐 현재 그룹 선박해양영업대표로 재직 중이다. 그 밖에 대한축구협회 대외협력국장과 사무총장 등을 지냈다.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 사장 신현대
현대중공업그룹이 신현대 현대중공업 부사장을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 내정했다. 신 사장은 충북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현대중공업에서 계약관리, 의장, 시운전 담당을 거쳐 군산조선소장을 역임했다. 2016년부터 조선사업본부 사업대표로 재직했다.
△현대삼호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이상균
현대중공업그룹이 이상균 현대삼호중공업 부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 내정했다. 이 사장은 인하대학교 조선공학과를 졸업하고 현대중공업 선박 건조분야에서 오랫동안 근무했다. 현대중공업 외업 담당 상무, 현대삼호중공업 생산부문장을을 거쳐 2017년 부사장에 올랐다.
△현대오일뱅크 대표이사 사장 강달호
현대중공업그룹이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부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 내정했다. 강 사장은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했으며 현대오일뱅크에서 생산부문장, 중앙기술연구원장, 안전생산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현대일렉트릭 대표이사 사장 정명림
현대중공업그룹이 현대일렉트릭 정명림 대표이사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선임했다. 정 사장은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후 현대중공업에 입사해 30여 년 동안 근무하며 전력기기 부문장, 안전경영 부문장, MOS 대표이사 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7월 현대일렉트릭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한화이글스 대표이사 전무 박정규
한화그룹이 박정규 상무를 전무 승진과 함께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박 대표 내정자는 고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출신으로 한화케미칼에서 PVC영업담당임원과 업무지원부문장 등을 지냈다. 2015년에 한화이글스 단장으로 합류했으며 현재 사업본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 100대 그룹
△카카오커머스 대표이사 홍은택
카카오가 내달 1일 분사하는 신설 법인 '카카오커머스'의 대표에 홍은택 카카오메이커스 대표를 내정했다. 홍 대표 내정자는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대학교에서 저널리즘 석사학위를 받았다. 동아일보 워싱턴 특파원, 오마이뉴스 인터내셔널판 편집국장 등을 지냈으며 NHN에서 미디어서비스그룹장, 에코시스템TF장, CEO지원실장 등을 역임했다. 2012년 콘텐츠 서비스 부사장으로 카카오에 합류했다. 2016년 커머스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를 론칭했으며, 지난 해 카카오메이커스가 자회사로 분리되면서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 중견·중소기업
△엘엔피코스메틱 글로벌전략총괄 대표 이선주
마스크팩 브랜드 '메디힐'을 운영하는 엘앤피코스메틱이 이선주 전 로레알코리아 부문장을 글로벌전략총괄 대표로 영입했다. 이 대표는 이화여자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로레알코리아에서 '입생로랑'과 '키엘'의 브랜드 제너럴 매니저로 재직하며 브랜드 성장을 주도했다. 성과를 인정받아 2013년 키엘 뉴욕 본사의 국제사업개발 수석부사장으로 선임됐다. 이후 로레알코리아에서 5개 브랜드를 총괄하는 더마 코스메틱 부문장으로 재직했다.
△소셜네트워크 디렉터 이승현
가상현실 전문 IT기업 소셜네트워크가 새로운 VR 프랜차이즈 브랜드 '헤드락 VR'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가수 승리씨(본명 이승현)를 영입했다. 이 디렉터는 5인조 남성 그룹 빅뱅의 멤버이자 사업가다. 일본 라멘 프랜차이즈 회사 아오리F&B, YG엔터테인먼트 자회사 YGX의 대표로 재직 중이며 클럽 '버닝썬', 힙합 라운지 '몽키 뮤지엄'을 운영하는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 글로벌기업
△구글 스타트업캠퍼스 한국총괄 한상협
구글코리아가 한상협 헬로마켓 창업자를 구글 스타트업캠퍼스의 한국 총괄로 선임했다. 한 총괄은 미국 이민자 출신으로 예일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 케네디스쿨에서 공공정책 석사학위를 받았다. UC버클리에서 박사과정을 밟던 중 연구를 위해 한국에 방문했다가 모바일 P2P 거래 서비스 '헬로마켓'을 공동창업했다.
◆ 금융부문
△우리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은행이 손태승 현 우리은행장을 새롭게 설립되는 우리금융지주(가칭)의 회장으로 내정했다. 손 행장은 성균관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법학 석사,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학원에서 MBA를 받았다. 우리은행 전신인 한일은행에 입사해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담당 상무, 우리은행 자금시장사업단 상무와 글로벌부문장 등을 역임했으며 2017년 우리은행장에 선임됐다. 지주사 출범 이후에는 우리은행장과 지주사 회장을 겸직하게 된다.
△농협중앙회 부회장 허식
농협중앙회가 허식 전무이사 부회장을 재신임했다. 허 부회장은 경남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농협금융지주 상무, 농협은행 수석부행장, 농협중앙회 상호금융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지난 2년 간 농협중앙회에서 전문경영인으로서 재직했다.
△농협경제지주 대표이사 김원석
농협중앙회가 김원석 농협경제지주 대표이사를 재신임했다. 김 대표는 건국대학교 농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농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농협에서 농업경제기획부장, 농경전략본부장, 기획조정본부장 등을 역임한 후 2016년부터 농협경제지주 대표이사로 재직했다.
△메리츠화재 기업보험총괄 사장 최석윤
메리츠화재가 최석윤 서울대학교 겸임교수를 기업보험총괄 사장으로 영입했다. 최 사장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JP모건과 IBM을 거쳐 대우증권 투자은행(IB) 분야에서 근무했다. 바클레이즈 캐피탈,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 골드만삭스에서 한국대표를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세계은행 상임이사 황건일
세계은행(WB)이 황건일 전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을 상임이사로 선출했다. 황 이사는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와 미국 오리건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제31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한 후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이코노미스트, 주미대사관 공사참사관 등을 거쳐 기획재정부에서 장관 비서실장, 국제금융국장, 국제경제관리관 등을 역임했다.
◆ 공공부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권구훈
청와대가 권구훈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를 대통령 직송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으로 위촉했다. 권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ABN 암로 은행 런던지점 선임연구원을 거쳐 국제통화기금(IMF)에서 우크라이나 상주대표, 모스크바사무소 상주대표 등을 지냈다. 현재 골드만삭스 아시아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 전무로 재직 중이다.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이 김창섭 가천대학교 교수를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김 이사장은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에너지관리공단(현 한국에너지공단) 전기에너지팀장, 기후변화협약부문 정책팀장,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전기과 교수, 가천대학교 에너지정보기술학과 교수 등을 역임했다. 그 밖에 에너지시민연대 정책위원장,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위원장, 산업부 에너지자원 R&D 기획단장 등을 맡아 활동했다.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안완기
경남테크노파크가 안완기 전 한국가스공사 부사장을 8대 원장으로 선임했다. 안 원장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과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제30회 행정고시에 합격하며 공직에 입문해 산업통상자원부 서기관을 지냈으며 김앤장 법률사무소 미국 변호사, 한국가스공사 부사장 및 사장 직무대리 등을 역임했다.
△인천항보안공사 사장 류국형
인천항보안공사(IPS)가 류국형 전 대통령 경호실 경호본부장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류 사장은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부터 청와대 경호실에서 근무하며 경호과장, 경호부장, 교육원장 등을 역임했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 박종원
박종원 서울시립대학교 교수가 금융위원회 산하 행정기관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의 민간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박 위원장은 국민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재무·금융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5년부터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예금보험공사 자산운용위원회 위원, 한국재무학회 부회장, 한국파생상품학회 회장 등을 지냈다.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원장 한선재
한선재 전 부천문화재단 이사가 제5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에 선임됐다. 한 원장은 경희대학교에서 사화과학을 전공하고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부천시 4선 의원을 지냈으며 부천시의회 의장과 도시정책포럼 대표, 경기콘텐츠진흥원 이사, 부천문화재단 이사 등을 역임했다.
◆ 기타
▲ 주인기 국제회계사연맹 회장.
△국제회계사연맹 회장 주인기
회계 관련 국제 기준을 관장하는 국제회계사연맹(IFAC)이 주인기 연세대학교 명예교수를 신임 회장으로 선임했다. 공인회계사이기도 한 주 명예교수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뉴욕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와 회계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경영학회장, 한국회계학회장, 아시아태평양회계사연맹 회장, 한국공인회계사회 국제부회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연세대학교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난 2년 동안 IFAC의 부회장직을 수행했으며 이번 회장 취임으로 한국인 최초 IFAC 회장이 되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원희목 전 회장을 재추대했다. 원 회장은 서울대학교 약학과를 졸업하고 강원대학교에서 약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한약사회장,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이사장,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위원,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장, 한국제약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또한 서울대학교와 강원대학교 초빙교수, 제18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내기도 했다. 지난 2017년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에 취임했으나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취업 제한 결정을 받아들여 자진해 사임한 적이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