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기존 지배구조 개편안을 철회하면서 대주주 중심의 의사결정 구조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였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준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23일 “현대차그룹이 반대 여론이 높은 지배구조 개편안을 스스로 포기하고 새 개편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은 2014년 옛 한국전력 부지 매입과 같이 대주주의 일방적 의사결정을 지양하겠다는 신호”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 철회는 투명한 의사결정의 신호"

▲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현대차그룹이 공을 들인 지배구조 개편에 차질을 빚게 됐지만 주주 및 시장과 소통하면서 의사결정을 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29일 예정된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 임시 주주총회를 취소한다고 21일 발표했다. 두 계열사는 임시 주총에서 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에 따른 분할합병 안건을 의결하려 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직접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방안을 추진하면서 여러 주주 및 시장과 소통이 많이 부족했음도 절감했다”고 기존 개편안을 철회한 배경을 밝히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의 개편안은 현대모비스의 분할 사업부문의 가치를 너무 낮게 평가했다는 시장의 우려가 컸는데 이런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방안을 내놓지 못해 일반 주주와 의결권 자문사들의 반대에 직면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럼에도 현대차그룹은 외부적으로 정부의 순환출자 및 일감 몰아주기 해소 요구가 여전하고 내부적으로 경영 승계의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가까운 시일 안에 새 개편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됐다. 

김 연구원은 “새 개편안은 일반 주주 보유지분 가치를 높이고 사업 분할에 대한 논쟁을 없애거나 가치 산정에 대한 쟁점을 완화하는 방안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계획 확대,  배당성향 상향,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의 3사 분할, 기존 개편안의 분할합병 비율 변경 또는 분할 및 상장 이후 합병 추진 등이 가능한 방안으로 점쳐졌다. 

김 연구원은 “최근 발표했던 현대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현대모비스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과 반기 배당실시 등 주주 친화정책은 기존 개편안 철회와 관계없이 유지될 것”이라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