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서울시가 현대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변경안을 반려했다. 기존 결정된 계획을 유지해야 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2일 서울시에 따르면 GBC 건립에 관한 설계변경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원안을 고수한다는 입장을 최근 현대차그룹에 전달했다. 
 
서울시 현대차그룹 GBC 55층 변경안 반려, “사전협상부터 다시 해야”

▲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 예정부지. <연합뉴스>


서울시가 현대차그룹의 제안서를 반려한 이유는 기부채납 비율을 다시 산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시는 “105층 랜드마크에 관한 상징성을 고려해 용적률 인센티브를 당시 기준보다 완화했고 바뀐 계획에 맞춰 기부채납 항목도 수정해야 한다”며 “2016년 합의한 초고층 건축 계획이 실현되기를 바라고 있고 협상의 여지는 있지만 105층 전망대 등 공공기여 등이 합의된 만큼 설계를 변경하려면 사전협상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2월 현대차그룹으로부터 제안서를 받은 뒤 도시계획(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보완해달라는 요청을 두 차례 전달했다. 

지구단위계획은 건축물의 높이와 용적률, 기부채납(공공기여)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 등이 담겼다. 

서울시는 2016년부터 사전협상을 바탕으로 3종 주거지를 일반상업지로 3단계 종상향해 용적률 상한선을 800%까지 높였다. 높이를 569m로 하면서 1조7491억 원 규모의 현금을 기부채납하기로 합의했다. 2016년 산정한 토지 감정평가에 따라 공공기여율 32.4%를 적용한 금액이다.

당시 용적률 인센티브 항목으로 인정하지 않는 도로와 저층부 가로활성화를 위한 상업시설, 지하연결통로까지 포함돼 현대차그룹의 혜택이 컸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다만 변경된 제안서를 따라 최고 높이가 낮아져도 용적률은 되레 늘어나 현대차그룹의 공공기여가 감소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현금 기부채납 규모에 지가(땅값)이나 물가상승률을 연동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가상승에 따라 현금 기부채납의 가치가 감소하는 위험을 사업자와 분담하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현대차그룹은 한국전력으로부터 2014년 9월 건설부지를 10조5500억 원에 매입한 뒤 건설비용 3조7천억 원을 들여 짓기로 했다. 2016년 글로벌비즈니스센터 착공에 들어간다는 목표를 세웠으나 정부 심의와 국방부 반대 등으로 여러 번 착공이 미뤄졌다.

애초 현대차그룹은 GBC를 국내 최고 높이인 105층(569m) 빌딩 1개와 저층 건물 4개로 지을 계획이었다. 다만 지난 2월7일 현대차그룹이 서울시에 GBC를 55층 2개 동과 이보다 낮은 4개 동을 포함해 6개 동으로 짓겠다는 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했다. 류수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