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호반그룹이 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과 상생협력 지속 추진을 위한 스타트업 발굴에 나섰다.

호반그룹은 2일 ‘2024 호반혁신기술공모전(2024 HIT CHALLENGE)’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호반그룹, 스마트시티·신재생에너지 포함 혁신 스타트업 기술공모전 개최

▲ 호반그룹이 5월30일까지 ‘2024 호반혁신기술공모전(2024 HIT CHALLENGE)’ 참가 기업 모집을 받는다. 사진은 '2024 호반혁신기술공모전' 포스터. <호반그룹>


호반혁신기술공모전은 건설, 제조, 유통 등 호반그룹의 모든 계열사가 참여하는 대규모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혁신 기술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중소기업을 발굴한 뒤 이들을 적극 지원하는 것을 뼈대로 하고 있다.

호반그룹은 2024년에도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서울경제진흥원(SBA)과 창업 생태계 성장을 위해 힘을 모은다.

모집 분야는 △스마트시티(건설 로봇, 건설자재 등) △레저·숙박·유통(스마트골프장, 자원순환 등) △제조(스마트 공장, 신재생에너지) △신사업(농업 첨단기술 등)이다.

공모전에 참가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5월30일까지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 서울경제진흥원 ‘스타트업플러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호반그룹은 이번 공모전에서 서류 평가, 현장 실사, 발표 평가 등을 거쳐 모두 8개 회사를 최종 수상 기업으로 선정하기로 했다. 선정된 기업들은 모두 합쳐 3억 원 규모의 상금과 사업화 지원금을 받는다. 

호반그룹은 상금 외에도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 실현 가능성 검증(PoC), 신기술 실증 테스트베드 지원, 투자 및 팁스(TIPS) 프로그램 연계, 판로개척 및 네트워킹 지원 등을 제공한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최종 선정기업의 사업화를 지원한다. 서울창업허브는 ‘오픈이노베이션 협력존’ 공간 지원, 글로벌 진출 지원, 홍보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컨설팅 등을 맡았다. 창업진흥원은 별도의 사회지원금을 수상 기업에 지급한다.

호반그룹 관계자는 “호반은 혁신기술공모전을 통해 유망 스타트업·중소기업과 상생협력을 이어오고 있는데 올해로 벌써 5회차를 맞았다”라며 “앞으로도 호반은 오픈이노베이션 선두 주자로 혁신기업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홍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