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해상이 높은 주주환원 의지를 바탕으로 향후 배당액을 상향할 여지가 충분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홍재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12일 현대해상 목표주가를 4만9천 원, 투자의견을 매수(BUY)로 각각 유지했다.
 
현대차증권 "현대해상 배당액 상향 가능성 충분, 목표주가 4만9천 원"

▲ 현대해상이 앞으로 배당액을 상향할 것으로 전망됐다.


11일 현대해상 주가는 3만23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이 연구원은 “현대해상의 주주환원 의지는 높은 편으로 판단한다”며 “표면적으로는 2023년 배당성향이 약 20%에 그치지만 조정이익(법정준비금전입액, 평가익 등 차감) 기준으로는 사실상 대부분 재원을 배당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대해상의 주당배당금(DPS) 전망치는 2024년 2500원, 2025년 2800원으로 제시됐다.

현대해상의 2023년 주당배당금은 2063원이다. 전년 대비 증가율은 5%로 상대적으로 부진한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이는 보험사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해약환급준비금 적립부담에 따른 것으로 풀이됐다.

이 연구원은 “실질적 배당가능이익을 가늠해볼 수 있는 조정이익은 주로 준비금 적립이 변수다”며 “현재 기준으로는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해약환급금준비금 적립부담으로 인해 향후 배당가능이익이 우하향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준비금 관련 제도가 개선되면 현대해상의 배당총액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연구원은 “준비금 제도가 개선될 경우 현대해상의 배당가능이익은 약 37% 증가함과 동시에 배당가능이익이 우하향하는 문제도 해결된다”며 “현대해상은 특히 배당 불확실성 완화 폭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한 배당액을 늘리더라도 건전성 지표인 신지급여력비율(K-ICS·킥스)을 권고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는데 무리가 없다는 점에서 현대해상의 배당액 상향 여력이 충분하다고 분석됐다.

보험업법에서는 신지급여력비율 하한선을 100%로, 금융당국은 150% 이상을 권고하고 있다. 

현대차증권은 배당총액 10% 증감 당 자본비율 변동 수준은 0.3%포인트 내외라고 설명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