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생성형 AI '익시젠' 상반기 공개, 황현식 "통신사업 굉장히 위기"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이 28일(현지시각) MWC2024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전시장에서 진행된 차담회에서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

[비즈니스포스트]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이 생성형 인공지능(AI) 모델 ‘익시젠’을 올해 상반기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황 사장은 28일(현지시각) MWC2024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된 차담회에서 “중요한 것은 결국 AI”라며 “더 큰 변화는 AI인데, 뭐 다양하게 여러 회사에서 AI를 활용한 혁신 사례를 들고 나온 거 같다”고 말했다.

그는 “생성형AI라든지 이와 관련된 플랫폼들은 너무 빠른 속도로 고품질 기술이 보편화돼 제공되고 있다”며 “혁신에 필요한 에너지는 엄청나게 커지고 있다. 삶의 변화를 이끌고 생산이나 업무환경 변화할 에너지는 있는데, 아직까지 혁신을 만드는 데는 초기 단계다. 이게 생성형AI가 나오면서 기술이 굉장히 빠르게 보편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LG AI연구원의 대형언어모델(LLM) ‘엑사원’을 기반으로 통신과 플랫폼 관련 데이터 학습에 특화한 새로운 AI 모델 ‘익시젠(ixi-GEN)’을 상반기에 출시한다.

황 사장은 “익시젠은 특정 영역에서 경량화 모델(SLM)로 시장에 나갈 것”이라며 “익시젠을 베이스로 개인용 모바일 에이전트, 인터넷TV(IPTV)를 베이스로 하는 미디어 에이전트, 회사 내 업무를 도와주고 기업간거래(B2B)로 사용되는 워크 에이전트 등 모든 에이전트 기능을 구현하자는 게 개발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통신사업의 순위 경쟁은 이제 크게 의미가 없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그는 “어차피 1등도 아닌데 순위 갖고 얘기할 필요는 없디"며 “사실 고객들이 보면 얼마나 웃기겠나. 통신 시장에서 2등, 3등 얘기하는 건 이제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통신사업은 올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통신사업이) 굉장히 위기라고 보고 있고, 아무래도 덩치가 큰 다른 회사들보다 저희가 매출 규모가 작아 타격을 먼저 받을 것”이라며 “그래서 올해 기존 사업체질을 더 탄탄히 하는 게 중요하다. 신사업 외에도 많은 신경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