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이 안전경영 실천을 위해 기존에 제철소에 도입하던 스마트안전장비를 더욱 늘려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한 데다 올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안의 입법도 앞두고 있어 올해 안전사고가 이어진다면 임기 2기를 시작하는 최 회장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오늘Who] 포스코 중대재해와 씨름, 최정우 스마트제철소 더 빨리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


다만 포스코 노조에서는 스마트 장비들이 보조적 수단일 뿐 근본적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제철소 자체인력 확충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어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6일 포스코 안팎에 말을 종합해보면 올해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강도 높은 예방대책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 회장은 2021년 시무식에서 “안전은 최우선 핵심가치로 철저히 실행해 재해없는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들어야 한다”며 “노후 안전시설이나 불안전한 현장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즉시 개선하고 하루 빨리 휴대용 CCTV와 스마트워치, 세이프티볼 등 스마트 안전장치를 완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부터 진행해 온 ‘스마트제철소’ 환경을 구축하는 데 더욱 힘을 쏟겠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제철소의 위험환경에서 인력을 대체해 안전사고를 줄이는 방식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목표로 삼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정보통신 기술을 제철소 위험지역 등 환경에 접목하는 방식을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

포스코는 ‘스마트세이프티’를 강조하면서 사업장에 사물인터넷 등을 적용한 최첨단 안전설비를 마련해왔는데 올해 이를 더욱 확대한다. 

대표적으로 가스 누출 모니터링시스템과 화재감시 스마트시스템, 드론을 활용한 무인 설비점검 등이 있다.

포스코가 2020년 4월 발간한 2019년 기업시민보고서를 살펴보면 “제철소 현장에 지능형 CCTV와 로봇 등을 확대 적용해 안전사각지대를 없애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작업자들에게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피해를 줄이기 위한 장비의 보급도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최 회장이 신년사에서 언급하기도 한 스마트워치와 휴대용CCTV, 세이프티볼 등이 대표적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포항과 광양제철소에서 위험업무를 수행하는 현장근무자 1200명에게 스마트워치를 배포했는데 포항제철소에서 협력사 직원을 포함해 하루 출입하는 인원 만 4만 여 명에 이른다는 점에서 스마트워치 사용을 더욱 확대할 수 있다.

스마트워치는 현장 근무자의 넘어짐과 심박이상, 추락 등 신체 이상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변 동료들에게 즉각 구조신호를 보내는 방식으로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장치를 말한다.

휴대용CCTV와 세이프티볼도 크게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휴대용CCTV는 작업자들이 현재 고위험지역에서 작업을 할 때 의무적으로 들고가 작업환경 벽면에 설치한 뒤에 작업을 할 수 있는 CCTV다.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작업자가 위험상황에 노출되면 내부 구조대에 연락하거나 근처 작업자에 연락하는 방법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세이프티볼은 밀폐공간에서 작업을 하기 전에 가스 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스마트장비를 말한다.

포스코 관계자는 "확대 수량이 아직 확정된 건 아니지만 올해 제철소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휴대용CCTV와 스마트워치, 세이프티볼 등의 스마트 기기를 확대하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최 회장으로서는 올해 두 곳의 제철소에서 안전사고 줄이는 데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최 회장은 2018년 취임한 뒤 3년 동안 1조1천억 원 이상을 투입했다. 앞으로 3년 동안 추가로 1조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그런데도 여전히 안전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어 투자한 돈에 비해 성과가 작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2020년 11월24일 광양제철소에서 노동자 3명이 산소밸브를 교체하다 폭발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뒤 2주 만에 포항제철소에서 협력사 직원 1명이 추락해 사망하는 사고가 또 발생해 1조 원을 투입해 마련한 안전대책과 관련해 실효성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더욱이 광주고용노동청이 사고 이후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특별산업안전보건감독을 실시한 결과 모두 744건의 법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발표하면서 안전대책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3월부터 임기 2기 경영을 시작하는 최 회장에게 부담이 커지고 있다. 
 
[오늘Who] 포스코 중대재해와 씨름, 최정우 스마트제철소 더 빨리

▲ 포스코 포항제철소.


2018년부터 3년 동안 1조1천억 원을 들여 사업장의 안전시설을 보강하고 최 회장이 직접 안전강화 활동을 챙겨왔지만 광양제철소에서 초라한 성적표를 받은 셈이다.

최 회장은 2018년 10월 포스코에서는 처음으로 '안전다짐대회'를 열었고 2019년 7월에는 포스코 노사 및 협력사가 모두 참여하는 ‘안전혁신 비상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

최 회장은 2019년 7월 포스코 그룹운영회의에서 “모든 현장에 가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즉시 개선하는 실질적 안전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올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안이 국회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최 회장에게 안전경영은 임기 2기 경영의 핵심과제로 떠올랐다.

스마트제철소가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해법이 될 수 있을 지는 확실하지 않다는 목소리도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포스코지회(포스코 노조)는 스마트 기기나 환경 개선도 도움은 되겠지만 근본적 해결방안으로는 안전을 위한 충분한 작업인원 확보 등가 중요하다고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포스코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지속적으로 작업인력을 줄이면서 정비시간 부족에 따라 안전사고가 날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이고 있다”며 “회사가 많은 자금을 투입한 안전장치는 보조적 수단일 뿐 근본적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험 작업장에서 2인1조 의무 등의 기본 안전수칙을 지기키 위한 작업인원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