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주식 매수의견이 유지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위축된 글로벌 발주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주실적을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우조선해양 주식 매수의견 유지, "발주시장 위축에도 수주 선방"

▲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황어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18일 대우조선해양 목표주가를 기존과 동일한 3만 원으로, 투자의견도 매수(BUY)로 유지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17일 2만6650원에 거래를 마쳤다.

황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은 코로나19로 글로벌 발주시장이 침체됐음에도 상대적으로 양호한 실적을 낼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대우조선해양은 11월까지 누적으로 수주 40억 달러로 거둬 목표치 72억 달러의 55.5%를 달성했다.

황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이 남은 기간 초대형원유운반선(VLCC)과 컨테이너선을 수주해 연간수주액이 6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연간 수주액 61억 달러는 2019년보다 11.3% 감소한 것이지만 글로벌 발주량이 53.8%, 글로벌 수주잔고가 33.8%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양호한 것으로 여겨진다. 상선 수주잔고만 놓고 보면 101억 달러로 2019년보다 8.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황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의 LNG운반선 매출 비중은 41.6%로 조선3사 가운데 가장 높다”며 “조선사들의 LNG 관련 상승동력은 카타르 LNG운반선 발주가 예정된 2021년 1분기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대우조선해양은 3분기 매출 1조4천억 원, 영업이익 336억 원을 냈다. 2분기보다 매출은 26.7%, 영업이익은 54.3% 줄었다.

황 연구원은 “조업일수 감소와 원/달러 환율 하락, TCO 프로젝트 인도 완료가 매출 감소의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TCO 프로젝트는 2014년 수주한 초대형 원유생산플랜트로 공정률이 99.9%에 도달해 일부 현지공사만을 남겨두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