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이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과 관련해 진퇴양난의 상황에 직면한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가 물류자회사 설립계획을 철회하기로 했다가 번복했다는 논란이 진실공방으로 확산될 조짐이어서 밀어붙이기도 발을 빼기도 쉽지 않게 됐다.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놓고 엉거주춤, 최정우 강행과 철회 진퇴양난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


13일 포스코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포스코는 공식적으로는 물류자회사 설립을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포스코 홍보실 관계자는 이날 “포스코가 물류자회사 설립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며 “물류 자회사 설립계획은 기존대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선주협회가 12일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계획 철회를 환영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낸 데 대해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한국선주협회는 즉각 반발했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에 “한국선주협회가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실뿐 아니라 여러 방향으로 확인해본 결과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계획 철회는) 확실한 데 포스코측에서 왜 그렇게 말하는지 모르겠다”며 “열흘 전부터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계획 철회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내부적으로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 기다리다가 12일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실도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철회는 포스코 내부 관계자로부터 사실이 확인된 내용이라고 말했다.

윤재갑 의원실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에 "포스코 물류담당 팀장이 지난주 포스코 내부 경영진회의에서 철회하기로 했다고 알려왔지만 내부적으로 시간이 필요하다고 해서 직접 자료를 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한국선주협회에서 포스코가 자체적으로 (물류자회사 설립계획 철회)를 밝히기를 기다리지 못하고 발 빠르게 성명서를 낸 것 같다”고 덧붙였다.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과 관련한 논란이 커지면 향후 진실공방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그동안은 한국선주협회를 포함해 해운업계의 반발에 그쳤지만 국회로 논란이 옮겨붙게 되면 정치권과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높다.

이미 해운업계와 갈등으로  최 회장이 취임한 이후 줄곧 강조해온 ‘기업시민’ 정신에 어긋난다는 지적을 받았는데 국회와 정부도 사실상 물류자회사 설립에 반대의사를 내놓고 있어 최 회장으로서는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도 이 문제를 살필 것으로 보여 최 회장이 물류자회사 설립을 계속 추진하더라도 정부와 국회의 반발을 넘기가 쉽지 않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앞서 10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물류산업 원칙에 어긋난다"며 이 문제를 국무회의 의제로 올리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 회장이 물류자회사 설립을 철회하는 것도 부담스럽다. 기존 계획을 철회하는 만큼 별도의 물류비 절감대책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애초 포스코는 물류자회사를 설립하는 이유로 연간 3조 원 규모의 물류비를 줄인다는 청사진을 그려뒀다. 이 계획을 무산시킨다면 별도의 물류비 절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최 회장으로서는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비용절감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이 코로나19로 적자를 본 경영실적을 만회할 만한 경영 성과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포기하게 된다면 새로운 방안을 마련해야하는 데 임기 안에 대안을 찾기가 쉽지 않다.

이미 증권가에서는 포스코가 코로나19로 올해 영업이익이 후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융정보회사 FN가이드는 포스코가 2020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57조6463억 원, 영업이익 2조3018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했다.  2019년과 비교해 매출은 10.44%, 영업이익은 40.51% 감소하는 수치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