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친환경공법으로 시스틴을 생산해 기능성 아미노산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노항덕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 부사장은 “이번 시스틴 개발로 미래 성장동력이자 인류에 유용한 기능성 아미노산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며 “기존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고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넓혀 글로벌 종합바이오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시스테인의 전세계 시장규모는 1천억 원 수준이지만 앞으로 항산화, 항암, 피부미용 등 다양한 식품 및 의약용 소재로 활용돼 성장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CJ제일제당이 이번에 개발한 친환경 발효공법은 투입 대비 생산효율이 높고 환경오염 우려도 적어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평가받는다. 기존의 산 가수분해 방식으로 얻은 시스틴은 환경오염 문제로 규제가 강화되고 가격도 상승 추세에 있다. CJ제일제당은 중국업체로부터 산 가수분해 방식의 시스틴을 구매했는데 앞으로 시스틴을 자체 개발해 내년에 약 150억 원의 추가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은 시스틴을 원료로 하는 기능성 아미노산 및 아미노산 유도체 생산을 늘리고 수액제, 영·유아용 아미노산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기로 했다. CJ제일제당은 3월 인수한 중국 기능성 아미노산 업체 하이더에서 시스테인과 아미노산 유도체를 확대 생산한다. 또 지속적으로 핵심기술 및 설비, 전문인력 확보 등에 대대적으로 투자해 수액제, 영·유아용 아미노산 등 의약용 아미노산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을 잡았다. CJ제일제당은 2020년까지 매출 4천억 원, 시장점유율 35%를 달성해 기능성 아미노산시장에서 글로벌 순위 3위 안에 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