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네이버가 만든 라이브방송 도구가 기업용 버전으로도 나왔다.
네이버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모바일 앱의 B2B(기업과 기업 사이 거래) 상품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PC와 모바일에서 라이브방송 송출과 편집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일반 이용자들도 전문가처럼 편리하게 라이브 스트리밍을 송출할 수 있어 많은 인터넷방송인이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를 애용한다.
모바일 시장분석기업 Data.ai에 따르면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2024년 1월 기준 구글플레이 및 앱스토어 모바일 스트리밍 앱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이용자의 90%가 해외 이용자다.
이와 같은 시장 확대는 네이버의 동영상지원 인프라와 기술력에 따른 것이다.
네이버는 자체 라이브 클라우드인 '네이버 라이브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외부 서비스에서도 안정적 송출 환경과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 네트워크 상태를 예측해 상황에 맞는 최적화한 액션을 결정하는 송출기술과 코덱을 적용해 안정적 고화질 라이브방송을 지원한다. 또 자체 개발한 기술이 탑재된 '리얼타임모드'는 지연속도를 10초에서 2초대로 줄여 실시간 송출이 가능해 글로벌 브랜드의 대형 쇼핑 행사나 K팝 콘서트 중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밖에 사용자 기기에서 이뤄지는 카메라 라이브나 게임 방송에 활용되는 스크린 캐스트, 가상 아바타를 앞세워 진행하는 캐릭터 라이브 스트리밍, PC환경과 모바일 앱 간 자유로운 연결을 지원하는 리모 기능 등을 지원한다.
최근 라이브방송 콘텐츠가 급증하면서 개인 이용자뿐 아니라 기업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네이버가 이 수요를 겨냥해 만든 B2B 전용 상품은 기존 프로그램에서 제공해온 기능에 더해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나 솔루션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 사업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인프라나 개발 인력이 부족한 기업들이 손쉽게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네이버는 B2B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내 미디어 라이브 기능 구축에 필요한 전 구간별 기술 솔루션 라인업을 준비했다.
송출 영역을 담당하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백엔드 클라우드 기술을 제공하는 '라이브 스테이션', 미디어 재생 영역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디오 플레이어 인핸스먼트'가 대표적이다. 기업 고객들은 각 사의 비즈니스에 맞는 솔루션을 선택하면 된다.
송지철 프리즘 스튜디오 개발 리더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출시 이후 꾸준한 기능 개선 및 기술 고도화로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에서 꼭 필요한 앱으로 많은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며 "B2B 상품 출시를 바탕으로 기업용 개발에 나서 네이버의 우수한 기술력을 더욱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조충희 기자
네이버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모바일 앱의 B2B(기업과 기업 사이 거래) 상품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 네이버가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의 B2B 상품을 출시했다. <네이버>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PC와 모바일에서 라이브방송 송출과 편집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일반 이용자들도 전문가처럼 편리하게 라이브 스트리밍을 송출할 수 있어 많은 인터넷방송인이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를 애용한다.
모바일 시장분석기업 Data.ai에 따르면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2024년 1월 기준 구글플레이 및 앱스토어 모바일 스트리밍 앱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이용자의 90%가 해외 이용자다.
이와 같은 시장 확대는 네이버의 동영상지원 인프라와 기술력에 따른 것이다.
네이버는 자체 라이브 클라우드인 '네이버 라이브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외부 서비스에서도 안정적 송출 환경과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 네트워크 상태를 예측해 상황에 맞는 최적화한 액션을 결정하는 송출기술과 코덱을 적용해 안정적 고화질 라이브방송을 지원한다. 또 자체 개발한 기술이 탑재된 '리얼타임모드'는 지연속도를 10초에서 2초대로 줄여 실시간 송출이 가능해 글로벌 브랜드의 대형 쇼핑 행사나 K팝 콘서트 중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밖에 사용자 기기에서 이뤄지는 카메라 라이브나 게임 방송에 활용되는 스크린 캐스트, 가상 아바타를 앞세워 진행하는 캐릭터 라이브 스트리밍, PC환경과 모바일 앱 간 자유로운 연결을 지원하는 리모 기능 등을 지원한다.
최근 라이브방송 콘텐츠가 급증하면서 개인 이용자뿐 아니라 기업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네이버가 이 수요를 겨냥해 만든 B2B 전용 상품은 기존 프로그램에서 제공해온 기능에 더해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나 솔루션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 사업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인프라나 개발 인력이 부족한 기업들이 손쉽게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네이버는 B2B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내 미디어 라이브 기능 구축에 필요한 전 구간별 기술 솔루션 라인업을 준비했다.
송출 영역을 담당하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백엔드 클라우드 기술을 제공하는 '라이브 스테이션', 미디어 재생 영역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디오 플레이어 인핸스먼트'가 대표적이다. 기업 고객들은 각 사의 비즈니스에 맞는 솔루션을 선택하면 된다.
송지철 프리즘 스튜디오 개발 리더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출시 이후 꾸준한 기능 개선 및 기술 고도화로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에서 꼭 필요한 앱으로 많은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며 "B2B 상품 출시를 바탕으로 기업용 개발에 나서 네이버의 우수한 기술력을 더욱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