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강한 나라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일 미국 매체 US뉴스앤월드리포트(USNWR)에 따르면 한국은 ‘2022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The world’s most powerful countries)' 6위에 올랐다.
▲ 한국이 US뉴스앤월드리포트(USNWR)의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순위에서 6위를 차지했다. 시민들이 1월1일 서울 영등포구 선유도공원에서 새해 첫 일출을 보고 있다. |
세부 항목별로(100점 만점) 한국은 수출(84.0), 경제적 영향력(79.8), 강한 군사력(79.1), 강력한 국제동맹(66.4), 정치적 영향력(48.6), 리더(22.5) 순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USNWR은 한국의 경제적 성공을 높이 평가했다.
USNWR은 “한국의 첨단 기술과 서비스 기반 경제는 성공적 외국투자의 사례”라며 “OECD개발원조위원회의 첫 수혜국에서 지원국이 된 사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세계에서 많은 국민총저축을 보유하고 외국인 투자도 많이 받는 나라 가운데 하나”라며 “최근 몇 년간 한국 국민의 가처분소득은 증가했고 이 나라의 상류층은 돈을 ‘이름있는’ 상품에 쓰는 데 열심이다”라고 덧붙였다.
한국사회의 강점으로는 건강보험제도와 중학교까지 제공되는 의무교육을, 과제로는 고령화를 언급했다.
가장 강력한 국가 순위는 미국 1위, 중국 2위, 러시아 3위 순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독일, 영국, 한국, 프랑스, 일본, 아랍에미리츠, 이스라엘 순으로 조사됐다.
USNWR은 매년 세계 85개 나라의 1만7천 명에게 정치·경제·군사력 등을 비롯한 국가영향력들을 물어 발표한다. 김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