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정치권과 기재부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부동산시장 안정화정책의 일부인 세제정책을 두고 정부와 야당이 정반대의 주장을 펼치고 있어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홍 부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투기수요 차단을 위해 지금 마련한 세제 강화, 유동성규제 등 정책패키지를 흔들림 없이 엄정하게 집행하겠다”며 “주택 매물이 나오도록 종부세와 양도세 강화 시행시기를 6월1일로 설정해 매각을 유도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행시기 이전까지 중과부담을 피해 주택을 매각하도록 유도한 바 있고 이제 그 시행일이 4개월 남짓 남았다”고 덧붙였다.
야권과 더불어민주당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양도세 완화론'에 선을 그은 셈이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중심으로 공급물량을 대폭 늘리는 방안을 찾는 것과 별도로 홍 부총리는 세제와 금융영역에서 부동산시장 안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정부는 6월1일부터 2주택자가 집을 팔 때 양도소득세를 기존 10%에서 20%로 높이고 3주택자는 기존 20%에서 30%로 높일 것이라 밝혔다. 종합부동산세도 공시가격 20억 원 2채 보유를 가정할 때 기존 4700만 원에서 1억500만 원으로 높인다.
국토연구원이 2020년 내놓은 ‘국토이슈 리포트 제14호’를 통해 부동산시장 안정정책기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제지역 해제, 금융규제 완화, 양도세 완화 등 전면적 부동산규제 완화는 지금 상황에서 논의를 배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장기적 시장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국토연구원이 2019년 내놓은 ‘부동산정책 효과분석 모형구축’을 보면 양도세 10%포인트 높일 때 수도권에서 3년 평균 매년 아파트 매매거래는 2.062% 감소하고 아파트 매매가격은 0.553%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났다. 전국으로는 3년 평균 매년 아파트 매매거래가 1.489% 감소하고 아파트 매매가격은 0.371% 하락한다.
그러나 야당은 부동산시장 안정을 명분으로 정반대로 양도세 완화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 정상화대책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와 박원순 전 시장이 재건축·재개발을 막아 불균형을 초래했다”며 “공급물량을 지금보다 더 늘리고 양도소득세 중과제도를 폐지해 매물이 시장이 나오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와 정반대로 양도세를 낮춰 부동산 매물이 더 나오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도 "공시지가를 낮춰 양도세, 재산세, 취득세, 상속세가 오르는 것을 막겠다"면서 세금완화를 부동산대책으로 내놨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020년 내놓은 ‘정부의 부동산대책 영향 분석 및 하반기 주택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주택가격 안정화를 위해 일정 기간 양도세를 인하해 다주택자 매물이 시장에 나오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기재부와 야당이 부동산시장 안정화라는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방법은 상반된 두 연구조사처럼 완전히 정반대인 셈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22일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국민의힘에서 부동산정책 가운데서도 세제 관련해서 정부의 정책과 방향이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며 “7월 세법 개정안을 논의할 때 야당과도 더 많은 대화를 거치고 부동산정책 방향에 관한 협력을 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