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이낙연 "국민의힘은 공수처장 추천위원 추천해야, 기다림에 한계"

이상호 기자 sangho@businesspost.co.kr 2020-10-07 12:12:2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4794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낙연</a> "국민의힘은 공수처장 추천위원 추천해야, 기다림에 한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김태년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민의힘을 향해 고위공직자범최수사처 출범을 위한 공수처장 추천위원 추천을 서둘러 달라고 요구했다.

이 대표는 7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은 이제까지 야당이 공수처장 추천위원 추천 절차에 응하기를 기다려왔다”며 “그러나 이제 그 기다림도 한계에 이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1월 공포된 공수처 설치법은 6개월의 시행준비 기간을 뒀고 공수처 출범 법정시한인 7월 15일을 넘긴 지도 석 달이 다 돼간다”며 “야당은 공수처장 추천위원을 곧 추천할 것처럼 하더니 요즘은 감감무소식이다”라고 말했다.

공수처 설치가 여론지지를 받고 있고 과거에 보수야권에서도 추진한 사안이라는 점을 들었다.

이 대표는 “공수처 설치는 검찰개혁의 핵심으로 국민 다수가 찬성하고 우리 사회가 도입을 추진한지도 오래됐다”며 “1996년 참여연대가 입법청원한 지 24년이 흘렀고 2004년 노무현정부가 첫 법안을 만든 지 16년이 지났다”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때 당시 여당인 지금의 야당이 공수처법을 발의했다”고 덧붙였다.

공정경제3법 등의 처리를 위해 필요한 절차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이 대표는 “공정경제3법 관련 의견청취 절차를 서둘러야 한다”며 “이해충돌방지법, 일하는 국회법도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 시키도록 준비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당내에서 방탄소년단(BTS)의 병역 면제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는 자제를 요구했다.

이 대표는 “BTS의 병역문제를 정치권에서 계속 논의하는 것은 국민이 보기에 편하지 못하다”며 “BTS 본인들도 원하는 일이 아니니 이제는 서로 말을 아꼈으면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

최신기사

한덕수, 윤석열 탄핵소추안 가결에 "마음 무거워, 국정안정에 노력 다할 것"
민주당 "윤석열 직무정지 12·3 수습 첫 걸음" "내란 특검 빠르게 구성할 것"
우원식 국회의장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헌법재판관 임명 서두르겠다"
윤석열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서 찬성 204표로 가결, 국민의힘 12표 이탈
[속보] 윤석열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에서 찬성 204 표로 가결
민주당 윤석열 탄핵 표결위해 본회의장 입장 시작, 박찬대 "국힘 결단 기대"
국민의힘 권성동 "탄핵 반대 당론 바뀔 가능성 크지 않아", 논의는 계속
이재명 "대한민국 운명 가르는 날, 국민의힘 탄핵 불참·반대하면 역사에 기록"
권성동 "표결 참여 하자는 것이 개인의견, 당론 변경 여부는 의원들이 토론"
민주당 국민의힘 향해 "탄핵 거부는 국민에 반역", 통과까지 단 1표 남아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