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이 항공기 사고 때문에 제2 저비용항공사인 ‘서울에어’를 제대로 출범할 수 있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아사이나항공의 안전관리 능력에 대한 의심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
|
|
▲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 |
1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말 이사회에서 서울에어 설립을 결의하고 국토교통부에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신청하기로 했다.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은 올해 들어 여러 차례 서울에어의 연내출범을 강조했다. 저유가 기조가 계속되고 시장도 호조를 보이는 만큼 올해가 투자의 적기라는 것이다.
하지만 2013년에 이어 이번에 안전사고가 또 다시 발생하면서 서울에어가 연내에 면허를 받아 비행기를 띄우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서울에어가 출범하려면 국토교통부에서 항공운송사업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그동안 서울에어의 모기업이 아시아나항공인 만큼 무리없이 면허를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항공법 113조 ‘항공운송사업 면허기준’에 따르면 가장 먼저 ‘해당사업의 시작으로 항공교통의 안전에 지장을 줄 염려가 없을 것’이라고 명시돼 있다. 그만큼 안전을 면허심사 때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여긴다는 의미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이 2013년 샌프란시스코공항에서 인명사고를 낸 데 이어 올해 들어서도 크고 작은 사고를 낸 만큼 국토교통부도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어 보인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들어 보안문제나 기체결함 등으로 회항, 출발지연 등 여러 차례 문제를 일으켰다.
지난달 한 승객이 항공권을 지인과 바꿔 부정탑승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다 제주항공의 연락을 받은 뒤에야 알아채는 일도 있었다.
이밖에도 엔진이상, 유압계통 이상, 착륙 관련 장비고장 등으로 회항하거나 출발이 지연되는 일이 올해 들어서만 다섯 차례 이상 발생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사고의 원인이 조종사 과실이나 기체결함 등으로 밝혀질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
국토교통부도 안전문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사고가 발생한 다음날인 15일 국적 항공사들에게 안전규정을 철저히 준수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한 데 이어 국적 항공사 대표를 긴급소집해 안전대책 점검회의를 열었다.
국토교통부는 이 자리에서 “항공사고는 특성상 사회적 파장과 영향력이 다른 어떤 교통수단보다 크다”며 “항공수요가 늘면서 사고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고 조종사 정신질환 등 새로운 사고유형이 발생해 보다 다각적인 분석과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또 “이런 사고로 국민과 항공기 이용객이 걱정하는 일이 없도록 안전에 최우선 가치를 두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국토교통부로서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 국내 저비용항공사 3곳이 아시아나항공의 저비용항공사 설립을 막아달라는 내용의 공동건의서를 제출한 점도 부담이다.
사고를 일으킨 아시아나항공에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내줄 경우 저비용항공사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부터 서울에어 설립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에어부산 주주들의 반발과 샌프란시스코공항 사고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행정처분 등 각종 악재들이 겹치면서 한동안 제자리걸음을 걸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2월 말 류광희 부사장을 서울에어 대표로 선임하고 14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를 꾸리는 등 서울에어 출범준비를 시작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