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업별


비즈니스
대웅제약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인플루엔자에도 효과 보여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  2020-09-29 11:53:47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대웅제약의 신약 후보물질 ‘DWRX2003(성분 이름: 니클로사마이드)’이 인플루엔자에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다.

대웅제약은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DWRX2003의 동물 효력시험에서 인플루엔자에 따른 사망률 감소효과를 입증했다고 29일 밝혔다.
 
▲ 대웅제약 본사.

이번 동물시험은 최근 국내에서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에 동시 감염된 사례가 보고되고 세계적으로 ‘트윈데믹(비슷한 2개의 질병이 동시에 유행)’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진행됐다.

대웅제약은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쥐에 니클로사마이드 또는 위약을 1회 투여하고 2주 동안 임상 증상을 관찰했다.

관찰결과 위약을 투여한 대조군은 40% 사망한 반면 니클로사마이드를 투여한 경우는 사망률이 0%로 확인됐다.

또 약물 투여 2일차에 임상증상 점수에서 대조군 대비 75%의 탁월한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감염 뒤 7일차에 투여한 때도 대조군 40%, 니클로사마이드 투여군 0%로 사망률이 낮음을 확인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인플루엔자 치료제는 감염 뒤 최소 2일 이내에 투약이 권장되고 있는 만큼 이후에 투약한 환자에게도 치료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WRX2003의 주성분인 니클로사마이드는 세포 내에 바이러스가 증식할 수 있는 산성환경을 중화시켜 바이러스가 숙주세포에 침투하는 것을 막고 증식을 억제하는 기전의 약물이다.

대웅제약은 9월3일 DWRX2003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1상을 인도에서 시작했다. 국내에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계획서를 제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이사 사장은 “현재 코로나19 치료 및 예방을 위해 전 세계적 역량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니클로사마이드가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에 모두 효과를 나타내는 전임상 결과를 알리게 돼 기쁘다”며 “빠른 시일 내에 임상1상을 완료하고 단독요법, 병용요법으로 임상2상과 임상3상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민석 대웅테라퓨틱스 대표이사는 “DWRX2003을 활용해 코로나19에 이어 인플루엔자까지 바이러스성 감염 질환의 적용범위를 확대한 것이 고무적이다”며 “바이러스성 감염 질환별로 적절한 치료방법이 다를 수 있는 만큼 DWRX2003에 관한 다양한 연구에 더욱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꼭!
·  에쓰오일 목표주가 낮아져, "정유와 석유화학 개선은 내년에나 기대"
·  메디톡스 주가 급등 대웅제약 급락, 미국 보툴리눔 균주소송 영향
·  미코바이오메드 수젠텍 주가 장중 뛰어, 코로나19 재확산 영향
·  효성티앤씨 목표주가 높아져, “코로나19에 스판덱스 수요 늘어 수혜”
·  삼성물산 국내 초고층빌딩 수주 적극적, '랜드마크 넘어 사업성 있다'
·  대웅제약 미국 균주소송 판결 뒤 대비하나, 전승호 유동성 확보 나서
·  GS리테일, 코로나19와 장마로 편의점 부진해 3분기 영업이익 후퇴
·  대웅제약, 경상남도 김해시 인제대와 세포 및 유전자치료제산업 육성
·  씨젠 랩지노믹스 휴마시스 주가 장중 강세, 코로나19 재확산 영향
·  LS일렉트릭 주식 매수의견 유지, "한국판 뉴딜에서 실적개선 기회"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 코드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전문 경력직 채용정보AD
임원급 채용
전문직 채용
30대 그룹사 채용
디지털 전문인재 채용